작가 : 조맹부(趙孟頫)
제목 : 과목죽석도(窠木竹石圖)
언제 : 元
재료 : 족자 비단에 수묵
규격 : 99.4 x 48.2 cm
소장 : 대북 고궁박물원
해설 : 조맹부는 산수. 인물. 말의 그림뿐만 아니라 묵죽 또는 고목죽석도에도 많은 업적을 남겼다. 북송의 사대부 화가들에 의해 문인들의 자기표현 수단으로 부각된 묵죽은 남송에 가서는 한때 침체된 듯 하였으나 원대 초기에 다시금 활발하게 부활되었다. 이 때에 조맹부의 역할이 가장 컸다고 볼수 있다. 그는 묵죽. 고목. 그리고 바위 그림에 서예의 예서(隸書). 전서(篆書). 그리고 비백법(飛白法)의 기법을 각각 적용할 것을 주장하여 서화일치론(書畵一致論)을 강조하였다. 이 그림에서도 보는 바와 같이 바위를 묘사한 필치는 갈필의 비백법이며. 고목의 수간(樹幹)은 전서의 획과 비슷하다. 대나무잎은 가장 짙은 먹으로 그려 화면 전체에 생기를 불어넣어 주는 듯하며. 날카로운 예서체의 필치를 보인다.
대표
'중국고전명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작가 : 관도승(管道昇). 제목 : 죽석도(竹石圖) (0) | 2025.01.09 |
---|---|
작가 : 이간(李衎). 제목 : 수황수석도(修篁樹石圖) (0) | 2025.01.09 |
작가 : 가구사(柯九思). 제목 : 만향고절(晩香高節) (0) | 2025.01.01 |
작가 : 오진(吳鎭). 제목 : 묵죽도(墨竹圖) (0) | 2025.01.01 |
작가 : 관도승(管道昇). 제목 : 죽석도(竹石圖) (0) | 2024.1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