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 전기(田琦)
아호 : 고람(古藍).두당(杜堂)
제목 : 계산포무도(溪山苞茂圖)
언제 : 19세기
재료 : 화첩 종이에 수묵
규격 : 24.5 x 41.5 cm
소장 : 국립중앙박물관
해설 : 전기의 출신이나 예술. 그의 생애 등에 대해서는 상세한 기록이 없으나. 다만 조희룡(趙熙龍)이 호산외사(壺山外史)의 전기전(田琦傳)에서 “몸체가 우람하면서도 면모가 빼어났으며 고운(古韻)과 유정(幽情)이 넘쳐서 마치 진(晋). 당(唐)의 그림속의 인물같다. 그의 시(詩)도 매우 격이 높았으며. 고람(古藍)의 그러한 안목과 필력의 양성은 그가 압록강 이동에 그 예술의 기준을 두지 않았던 까닭이었다” 고 했다. 전기의 산수화 에는 원말 4대가의 남종화풍(南宗畵風)을 연상케 하는 좋은 작품이 많으나. 그는 그러한 남종화 산수법을 대담하게 단순화 시키고. 또 그자신의 독창성 있는 화흥(畵興)과 필의로 구김살없이 독자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 계산포무도는 활달한 문인화풍의 소묘로서. 화면에 넘치는 문기 의 맑고 깨끗함은 시. 서. 화에 고루 빼어났던 그의 예술의 높은 격조를 실감케 하는 秀作이다. 전기의 아명은 재룡(在龍). 자는 이견(而見)이었으나 후에 위공(瑋公). 기옥(奇玉)등으로 바뀌었고. 호는 널리 알려진 고람(古藍) 외에 두당(杜堂)이 있었으며. 30세에 요절한 천재로 생존시에도 이미 그 시대 화단의 천재로 알려져 있었다.
'한국고전명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작가 : 유숙(劉淑). 아호 : 혜산(蕙山). 제목 : 호응간적(豪鷹看翟) (0) | 2024.10.14 |
---|---|
작가 : 전기(田琦). 제목 : 매화초옥도(梅花草屋圖) (0) | 2024.10.08 |
작가 : 이하응(李昰應). 아호 : 석파(石坡). 제목 : 묵란(墨蘭) (0) | 2024.10.03 |
작가 : 이하응(李昰應). 아호 : 석파(石坡). 제목 : 석란(石蘭) 대련 (0) | 2024.09.24 |
작가 : 남계우(南啓宇). 제목 : 화접(花蝶) 대련 (0) | 2024.09.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