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 이간(李衎)
제목 : 수황수석도(修篁樹石圖)
언제 : 元
재료 : 족자 비단에 수묵
규격 : 163.5 x 102.5 cm
소장 : 북경 고궁박물원
해설 : 이간은 묵죽과 구륵전채법(鉤勒塡彩法)의 죽화(竹畵)를 모두 잘 그렸는데. 이는 그의 남다른 식물학자적 또는 사생화가(寫生畵家)적 면을 잘 나타낸다. 그는 많은 관직을 역임하면서 중국의 여러지방. 특히 남쪽 지방에 갈 기회를 가져 가는 곳마다 대나무 모양을 잘 관찰하여 그렸고 자세한 기록도 남겼다. 후에 이와 같은 산 지식을 토대로 하고 고전(古典)을 참작하여 중국 역사상 가장 방대한 죽보상록(竹譜詳錄)을 저술하였다. 이 그림은 네 그루의 대나무를 중심으로 바위와 조그만 고목을 곁들인 간단한 구도를 보인다. 무성한 대나무잎을 하나하나 윤곽선으로 그리고 먹으로 그 안을 채운 특이한 기법이다. 즉 구륵전채법에서 색채 대신 먹을 쓴 셈이다. 먹의 농담 변화는 많지 않으나. 잎의 뒷면은 한결같이 희게 남겨두어 산뜻한 느낌이 들게 하였다. 바위 묘사에는 여러 단계의 농담 변화를 통하여 질감과 입체감을 효과적으로 표현하였으며. 반면에 토파(土坡)는 간단한 선으로 윤곽만을 나타내었다.
대표
'중국고전명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작가 : 오진(吳鎭). 제목 : 묵죽도(墨竹圖) (0) | 2025.01.01 |
---|---|
작가 : 관도승(管道昇). 제목 : 죽석도(竹石圖) (0) | 2024.12.26 |
작가 : 가구사(柯九思). 제목 : 만향고절(晩香高節) (0) | 2024.12.24 |
작가 : 오진(吳鎭). 제목 : 묵죽도(墨竹圖) (0) | 2024.12.17 |
작가 : 오진(吳鎭). 제목 : 죽석도(竹石圖) (0) | 2024.1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