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 조익(趙翼)
아호 : 포저(浦渚)·존재(存齋).
제목 : 청죽도(靑竹圖)
언제 : 17세기
재료 : 족자 종이에 채색
규격 : 100.9 x 53.cm
소장 : 국립중앙박물관
해설 : 이 청죽도는 좌의정을 지냈던 조익의 그림으로 전해지는 작품이다. 조익은 대나무 그림을 잘 그렸다고 하나. 남아있는 작품이 극히 드물어, 그의 화풍을 짐작하기 어렵다. 화면의 중앙을 수직으로 뻗어 올라, 상단에서 갑자기 꺾여 수평으로 향하고 있는, 대나무를 그린 이 그림은, 윤곽선으로 형태를 묘사하고, 그 안에 청록으로 채색을 가한 구륵법(鉤勒法)을 구사하여, 조선 중기의 묵죽과는 색다른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화면의 오른편에는 마디 부분의 생태를 정확히 파악해 보려는. 작가의 의도가 엿보이는, 굵은 대나무가 담묵으로 그려져 있다. 화면의 상단에서 꺾인 대나무 줄기의 모습이나, 몇몇 잎새들에서는 약간 경직된 분위기도 느껴지지만, 지면의 풀들의 묘사를 비롯하여 전반적으로 섬세한 필치의 효과를 잘 나타내었다.
'한국고전명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작가 : 황집중(黃執中). 제목 : 묵포도도(墨葡萄圖) (0) | 2023.07.02 |
---|---|
작가 : 어몽룡(魚夢龍). 제목 : 월매도(月梅圖) 외 (0) | 2023.06.26 |
작가 : 이정(李霆). 제목 : 묵죽도(墨竹圖) (2) | 2023.06.19 |
작가 : 조지운(趙之耘). 제목 : 숙조도(宿鳥圖) (0) | 2023.06.16 |
작가 : 조지운(趙之耘). 제목 : 매상숙조도(梅上宿鳥圖) (0) | 2023.06.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