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 김수철(金秀哲)
아호 : 북산(北山)
제목 : 송계한담(松溪한譚)
언제 : 19세기 후반
재료 : 화첩 종이에 담채
규격 : 33 x 45 cm
소장 : 간송미술관
해설 : 전기(田琦)가 편찬한 예림갑을록(藝林甲乙錄)을 보면. 1839년 여름에 김수철은 허유(許維). 이한철(李漢喆). 전기(田琦). 유숙(劉淑)등 후일에 화단을 주름잡게 되는 명류(名流)들과 함께 추사문하(秋史門下) 에서 서화를 배웠다고 한다. 추사는 청조(淸朝)문인화풍이 간결만을 일삼아 결국 장인적(匠人的) 습기(習氣)에 빠져드는 것을 배우지 말고. 문인화의 본뜻을 깨닫도록 가르쳤다. 이런 스승으로부터 한점 한획을 따지는 자상한 훈도를 받았던 김수철은 스승이 추구했던 문인취(文人趣) 횡일(橫溢)한 경지를 쉽게 깨달았고. 그래서 그의 그림은 흡사 양주팔괴풍(揚州八怪風)의 간결함을 좇은 듯하면서도. 그들 그림이 상실한 문자기(文字氣)를 화면 속에 살려 놓았으니. 바로 이 그림이 그 좋은 예라 할수 있겠다. 간결한 필치에 투명을 극한 담채법을 구사하면서도 정정(亭亭)한 소나무 둥치는 장송(長松)의 면모가 완연하고 좌우로 인물군(群)을 호위하는 냇가 바위는 불쑥 고개를 치켜들어 팽팽한 긴장감마저 감돌게 한다.
'한국고전명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작가 : 김수철(金秀哲)아호 : 북산(北山)제목 : 무릉춘색(武陵春色) (0) | 2025.01.29 |
---|---|
작가 : 김수철(金秀哲). 제목 : 화훼도(花卉圖) 쌍폭 (0) | 2025.01.13 |
작가 : 김수철(金秀哲). 제목 : 석매도(石梅圖) (0) | 2025.01.13 |
관암도 (0) | 2025.01.07 |
고산구곡도 (0) | 2025.0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