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고전명화

작가 : 작가미상. 제목 : 석가금관출현도(釋迦金棺出現圖)부분

산곡 2024. 4. 12. 17:47

 

작가 : 작가미상

제목 : 석가금관출현도(釋迦金棺出現圖)부분

언제 : 헤이안 시대 후기(11세기 후반)

재료 : 족자 종이에 설채

규격 : 160 x 229.5 cm

소장 : 마쯔나가 기념관

 

해설 : 커다란 화면의 중심에 찬란한 금빛 광배를 배경으로 합장한 석가모니가 중생들에게 둘러싸여 있는 모습이다. 이와 같은 그림은 마하마야경(摩何摩耶經)에 나오는 석가재생설법 장면을 묘사한 것이다. 경의 내용에 의하면. 석가모니의 열반을 그의 제자 아나율존자(阿那律尊者)가 도리천(忉利天)에 있는 석가의 어머니 마야부인에게 가서 고하자. 부인은 급히 내려와 석가의 관위에 만다라화(曼茶羅華)를 뿌리고 그의 승가리의(僧伽梨衣)를 돌아보고 바리와 석장(錫杖)을 들고 흐느껴 울었다. 이때에 석가는 신통력을 발휘하여 관에서 나와 몸을 일으켜 합장하고 어머니를 위하여 두 귀절의 게(偈 : 불교의 덕을 찬양하는 글귀)를 설한후 다시 관속으로 들어갔다. 이 놀라운 기적에 삼천계(三千界)가 진동하였다고 한다. 석가모니의 의상. 금관. 광배. 그리고 흰 보자기에 싸여 사라나무에 걸려있는 바리 등은 찬란한 키리가네(切金)의 문양으로 장식되었고 화면의 오른쪽에 석장을 들고 석가를 향해있는 마야부인. 그리고 보살들의 의상이나 장신구도 역시 주홍빛과 군청 또는 녹색으로 아름답게 채색되었다. 인물묘사의 윤곽선은 대체로 굵기가 일정한 철선묘(鐵線描)인 데 비하여 관위에 걸려있는 석가의 승가리의나 바리를 싼 보자기에는 비수(肥瘦)의 변화가 있는 먹선이 사용된 것이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