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작가 : 문징명(文徵明). 제목 : 방왕몽산수도(倣王蒙山水圖)

산곡 2024. 7. 9. 17:08

 

작가 : 문징명(文徵明)

아호 : 형산거사(衡山居士).정운생(停雲生)

제목 : 방왕몽산수도(倣王蒙山水圖)

언제 : 明

재료 : 족자 종이에 수묵

규격 : 133.9 x 35.7 cm

소장 : 대북 고궁박물원

 

해설 : 문징명은 원 사대가 중 예찬. 과 왕몽의 양식을 가장 즐겨 채택하였다. 이 그림은 화면의 윗부분에 “1535년 단오절에 징명은 왕숙명(王蒙)의 필의를 모방하여 그리다(嘉靖乙未端陽日. 澄明倣王叔明筆疑作)” 라는 관서에 의하여 위와 같은 見㎱?얻게 되었다. 문징명은 이 그림에서, 왕몽 산수화가 가지는 빽빽이 들어찬 구도에 소용돌이 치는 듯한 동적인 형태와 질감의 표현을 충분히 반영시키고 있다. 그러나 왕몽은 한 화면에 문징명처럼 많은 요소를 집어 넣지는 않았다. 문징명은 가늘고 섬세한 필치로 화면의 아래부터 바위. 초옥. 나무. 폭포. 산봉우리 등의 구성요소를 반복적으로 차곡차곡 쌓아 올려 세밀화(細密畵)와 같은 특수한 효과를 나타내었다. 또한 형태 하나하나는 입체감 있게 표현되었으나. 안개에 의한 대기원근법(大氣遠近法)이 전혀 적용되지 않아 모든 구성요소들이 표면에 밀착한 결과가 되었다. 결국 왕몽 그림의 크고 힘찬 동적인 느낌은 없어지고. 섬세하고 평면적인 새로운 양식의 탄생을 보게 되었다.